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

유현재 교수 나이 프로필 학력 서강대 고향 유튜브 알고리즘 디톡스 유퀴즈

by 와이페이모어 2025. 5. 14.

유현재 교수 나이 프로필 학력 서강대 고향 유튜브 알고리즘 디톡스 유퀴즈

유현재 교수 나이 프로필 학력 서강대 고향 유튜브 알고리즘 디톡스 유퀴즈

 

이번주 tvN '유 퀴즈'는 스승의 날 특집을 방송하는데요.

'유쾌, 상쾌, 통쾌'라는 카피를 만들어낸 유현재 교수가 '유퀴즈'에 출격해 화제입니다.

오늘은 유현재 교수 나이 프로필 학력 서강대 고향 유튜브 알고리즘 디톡스 유퀴즈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현재 교수 나이 프로필 학력 서강대 고향 유튜브 알고리즘 디톡스 유퀴즈

유퀴즈 유현재 교수 나이 프로필 학력 서강대 고향 유튜브 알고리즘 디톡스

14일 저녁 8시 45분 방송되는 '유 퀴즈'에는 미디어 전문가인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유현재 교수가 출연.

 

 

그리고 매일 아침 아이들에게 인생의 꿀팁을 전수하는 김지훤 선생님, 42년간의 교직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이명학 선생님 등이 출연합니다.

 

대한민국은 유튜브 시청 시간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카피라이터 출신으로 '유쾌 상쾌 통쾌'라는 유명한 메가패스 광고 문구를 탄생시킨 유 교수는 이날 무분별한 가짜 뉴스와 악플, 알고리즘이 우리 일상에 미치는 악영향을 강조.

 

유재석이 매일 종이신문을 보는 이유와 함께 유 교수가 알려주는 알고리즘 디톡스법도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입니다.

 

 

유현재 교수가 미디어의 영향력에 관심을 갖게 된 남다른 속사정과 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유튜브를 대상으로 한 법률적 규제의 필요성도 관심을 더하죠.

 

그의 몰입도 높은 이야기는 오는 14일 저녁 8시 45분 '유 퀴즈'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유현재 교수 나이 프로필 학력 서강대 고향 유튜브 알고리즘 디톡스 유퀴즈

유현재 교수 나이는 50대입니다.

 

고향은 서울특별시.

 

경력은 전 금강기획 카피라이터, 전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현 서강대학교 지식융하비디어학구 교수이자 현 하우즈미디어커뮤니케이션랩 대표.

 

 

학력은 조지아대학교 대학원(University of Georgia) 헬스 커뮤니케이션 박사.

 

수상은 2018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엔자임 학술상, 2017 학생건강증진분야 유공 교육 부총리 표창, 2017 자살예방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2015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엔자임 학술상 등 저서는 인생 독썰(2019), 미디어와 백세시대(2017) 등이 있습니다.

 

 

유현재 교수가 회사 대표로 있는 하우즈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랩은 과학·헬스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 및 전문 경력을 보유한 스페셜리스트로 이루어진 전문가 집단인데요.

 

유교수의 회사는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에게 근거기반의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공하죠.

 

또한 초기 기획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까지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하기로 유명.

 

 

하우즈의 주요 클라이언트는 의료와 보건 관련 공공기관, 식품과 제약회사, 병원 등이 있습니다.

 

유교수는 또한 현재 서강대 교수로 재직하며 헬스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고 있는데요.

 

 

헬스커뮤니케이션은 담뱃갑 경고 그림이나 자살예방 캠페인 실천 등 건강에 관한 메시지를 광고로 전하는 일이죠.

 

그는 “유튜브와 관련된 특별법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럴 때 법률가만 참여할 게 아니라 심리학이나 미디어 하는 사람이 다 들어가서 어떻게 해야 법이 안착할지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유교수는 또한 “우리가 유튜브 사이버 렉카에 대해 이 상태로 아무 일도 안 하면 AI(인공지능)를 활용해 하루에 수십 개씩 이상한 동영상을 만드는 사이버 렉카가 나올 것”이라고 경고하는데요.

 

 

허위조작정보가 마구잡이로 퍼지고, 고인의 사생활이 까발려지는 순간마다 극우 유튜버와 사이버렉카, 유튜브 플랫폼에는 실시간으로 입금이 이뤄지고 있다죠.

 

"우리는 루저고 유튜브는 위너다. 누군가에게는 계속해서 입금되는 것".

 

 

"몰지각한 유튜버와 사이버렉카가 영업사원이다. 유튜브 입장에선 명확한 법안이 있어도 안 움직일 텐데, 정작 법안도 없다. 계속해서 반사 이익만 얻고 있는 것"이라고.

 

 

그는 “미국에서도 사이버 렉카 범죄가 있는데, 그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게 288년의 징역을 때렸다”면서 우리나라도 현실에 맞는 법안이 하루 빨리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

 

 

유튜브가 사회 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요즘 유현재 교수와 같은 인재가 나서서 바른 문화를 선도해 나가길 바랍니다.

 

유현재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