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 교체방법 교체비용
오늘은 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와 교체 방법, 교체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
와이퍼 교체주기는 어떤 분들은 1년이라고도 하고 어떤 분들은 6개월이라고도 하지만 저는 차를 뽑고 4년간 와이퍼를 아무 이상 없이 잘 쓴 적도 있습니다.
와이퍼 교체주기는 딱 잘라 얘기하기 힘들고 차의 주차환경과 주행환경에 다르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로 지하주차장에만 세워두는 경우 오래 쓸 수 있지만, 야외주차를 많이 하는 경우 와이퍼 교체주기는 빨라집니다.
그 이유는 겨울철 눈과 습설에 얼어붙은 와이퍼가 무리하게 작동하면서 찢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와이퍼는 다른 소모품과 달리 작동해 보면 상태를 바로 알 수 있으며 교체 시기가 되면 와이퍼에서 소리가 나거나 증상이 있기 때문에 상태를 보고 교체를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장마철, 겨울철 등 와이퍼 사용이 빈번해지고 중요해지는 시즌이 올 경우 와이퍼를 좀 더 세밀히 점검하시는게 안전 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와이퍼는 보통 처음의 순정 와이퍼가 오래 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와이퍼 차이도 있을 수 있겠지만 신차일 땐 관리를 잘하다가 연식이 지나면 자동차 앞유리에 유막도 쌓이고 세차도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어 그렇기도 합니다..
그만큼 와이퍼 수명은 자동차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얼만큼 세차를 자주 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와이퍼 교체시기 증상
와이퍼를 교체해야 겠다고 마음먹게 되는 계기는 주로 와이퍼가 삑삑거리거나 드르륵 거리는 소리가 나면서부터 입니다. 그 외에도 와이퍼 교체시기가 오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는데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와이퍼 튕김 현상
와이퍼가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고 튕기거나 끌리게 되면 교체시기가 되었다는 얘기입니다.
2) 와이퍼 작동 시 줄생김
와이퍼를 작동했는데 앞유리에 줄무늬 모양이 생긴다면 와이퍼 블레이드가 손상되었다는 얘기입니다.
오래된 나무가 많은 아파트 주차장 같은 경우 나무 진액이 떨어져 와이퍼에 묻게 된 다면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물자국 남는 현상
와이퍼가 작동해도 깨끗하게 닦이지 않고 뿌옇게 물자국이 남는다면 와이퍼 교체 시기가 되었다는 걸 의미합니다.
3. 와이퍼 셀프 교체방법
와이퍼 교체 방법은 차종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현대나 기아차의 경우 U자 고리가 있는 후크 형식이 많으며 수입차의 경우 끼우는 식으로 체결하는 형식이 많습니다.
와이퍼를 교체하기 위해선 본인의 차에 어떤 와이퍼가 들어가는지 알아야 합니다.
와이퍼는 운전석과 조수석의 와이퍼 길이가 다르며 차마다 체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내 차 와이퍼 사양을 검색하여 메모장 같은데 적어두었다가 필요할 때 확인하시면 됩니다.
물론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경우 본인의 차종과 연식의 와이퍼를 검색하시면 거기에 맞는 와이퍼가 나오니 어려울 건 없습니다.
이때 와이퍼 길이 뿐만 아니라 체결하는 어댑터도 내 차와 맞는지 확인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와이퍼는 구하기도 쉽고 교체방법도 쉽기 때문에 누구나 셀프로 갈 수 있습니다.
와이퍼 셀프 교체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 차에 호환되는 와이퍼 구입하기
2. 와이퍼 세우기
3. 와이퍼 블레이드 체결부위 열기
4. 기존 와이퍼 블레이드 분리하기
5. 새 와이퍼 블레이드 결합하기
와이퍼 세우는 방법도 차종마다 다른데 예전에 제가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Lock체결 방식의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방법입니다.
먼저 2번과 같이 와이퍼 블레이드의 Lock부분을 손으로 누르면서 와이퍼 암에 끼웁니다.
3번과 같은 방향으로 와이퍼 블레이드를 밀면서 체결하면 잘 들어갑니다.
와이퍼 블레이드가 제대로 들어갔으면 찰칵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주면 체결 완료입니다.
탈거는 체결의 반대입니다.
다음은 후크형 와이퍼의 교체 방법입니다.
먼저. 와이퍼 안쪽 보호캡을 위로 올려줍니다.
암과 와이퍼를 홈에 수직으로 넣어줍니다.
와이퍼를 암과 수평이 되게 만들고 와이퍼를 위로 밀어 암을 끼워줍니다.
마지막으로 보호캡을 닫아줍니다.
*간혹 가다 블레이드 보호 커버를 벗기지 않고 장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할 수 없으니 커버 벗기는 거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 와이퍼 교체비용
와이퍼 교체비용은 수입차의 경우 센터에 가서 순정품으로 갈 경우 8~10만 원 정도 생각하셔야 하고 셀프 교체의 경우 국산, 수입차 모두 2~3만 원 정도면 충분합니다.
또 블레이드 재질에 따라 고무와 실리콘 제품이 있는데 주로 순정 제품은 고무가 많으며 요즘엔 실리콘 제품도 많이 광고하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실리콘 제품이 나중에 나왔고 훨씬 좋은 것처럼 광고하지만 단순히 재질에 따라 제품력 차이가 확 난다면 이미 고무 제품은 사라지고 실리콘 제품만 남았겠지요.
각각의 재질은 장단점이 있으며 단순 재질 비교보다는 믿을 수 없이 너무 가격이 싼 제품은 피하시는 게 좋다는 말씀드립니다.
간혹 가다 와이퍼는 소모품이므로 무조건 싼 걸로 자주 가는 게 좋다는 분도 계십니다만 와이퍼 가는 것도 일입니다.
리뷰가 괜찮고 보통 2~3만 원 정도 하는 와이퍼를 선택해 갈아주시면 가성비 측면에서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 교체방법과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와이퍼는 그냥 단순한 소모품 같지만 실은 안전운행에 꼭 필요한 중요한 부품입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와이퍼가 제 구실을 하지 못하면 시야확보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도 와이퍼 관리는 중요하니 내 와이퍼에 문제가 없는지 교체 시기가 되지는 않았는지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 운행하세요~!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사이드미러 쉽게 맞추는법 공식 (0) | 2024.01.23 |
---|---|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할인 카드혜택 (0) | 2024.01.17 |
와이퍼 소리 나는 이유 안나게 하는 방법 (0) | 2024.01.15 |
초보운전 주차 잘하는 법 (후진주차, 전면주차, 평행주차) (0) | 2024.01.07 |
점화플러그 교체시기 증상 교체비용 (0) | 2024.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