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시간 정지선 주황불 센서 과태료

by 와이페이모어 2024. 2. 28.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시간 주황불 센서 벌점 과태료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시간 주황불 센서 벌점 과태료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신호위반을 하게 되면 과태료나 범칙금이 더 엄격합니다.

오늘은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시간 및 언제 정지선을 통과해야 되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1. 어린이보호구역 이란?

어린이보호구역은 보통 유치원, 초등학교 등의 주 출입문 반경 300m 이내 도로 중 일정 구간을 지정하게 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구역을 알려주는 표지판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눈높이가 낮고 시야가 제한적이며 위험에 닥쳤을 때 교통사고 대처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린이보호구역이 만들어진 것이죠.

 

만약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신호위반을 한다면 과태료 혹은 범칙금이 부과되며, 이는 일반 도로보다 2배 정도 더 엄격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간혹 도로주행 중에 어린이보호구역이 나와 속도를 줄여 서서히 가고 있는데, 마침 신호등이 바뀌면서 속도위반 때문에 속도를 내지도 못하고 서지도 못하다가 우물쭈물 건너간 분들 꽤 있으실 겁니다.

 

이럴 땐 내가 신호위반을 했는지 안 했는지도 모르겠고 또 만약 신호위반에 걸렸다면 과태료나 벌점은 어떻게 되는지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실 겁니다.

 

그래서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및 과태료나 범칙금, 벌점은 어떻게 되며, 실제 신호위반에 걸렸는지 조회하는 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및 적용 시간

신호위반을 단속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호위반 센서는 2군데에 있는데 첫 번째는 정지선 앞에, 두 번째는 신호위반 기준선에 있습니다.

 

신호위반에 걸리는 기준은 빨간불로 바뀌고 나서 첫 번째 센서와 두 번째 센서를 모두 통과했을 때입니다.

 

그 밖에 경우는 걸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 1) 주황불에 첫 번째 센서, 두 번째 센서 통과 : 신호위반 X

예 2) 주황불에 첫 번째 센서, 빨간불에 두 번째 센서 통과 : 신호위반 X
예 3) 빨간불에 섰는데 첫 번째 센서는 통과했고 두 번째 센서는 통과 안함 : 신호위반 X

 

그렇기 때문에 잘못해서 빨간불에 첫번째 센서를 밟았더라도 바로 정지하여 두번째 센서를 밟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주황불에 진입했다면 빨리 지나가는 게 맞고, 빨간불에 진입했다면 바로 스톱해야 한다는 걸 항상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적용 시간은 평일, 주말/공휴일 상관없이 오전 8시- 오후 8시까지 적용됩니다.

 

간혹 사람들이 착각하여 이 시간이 아니면 아예 단속을 안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는데 절대 아닙니다.

무인카메라 단속은 24시간입니다.

 

다만 어린이보호구역 적용시간에 적발이 되면 과태료가 2배(일반도로 기준)가 나오고 그 외 시간에 적발이 되면 그냥 일반 도로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나온다는 얘기입니다.

 

3.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과태료 범칙금 벌점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을 하게 되면 과태료나 범칙금, 벌점이 부과되며 벌점 40점 초과 시 면허정지가 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1) 과태료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과태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과태료
승용차 승합차 오토바이
13만원 14만원 9만원

단속카메라 적발의 경우 차량소유자에게 과태료 처분만 나오며 벌점은 없습니다.

 

2) 범칙금

범칙금은 경찰관이 현장에서 직접 단속, 적발되었을 경우 차량소유자 상관없이 실제 차량 운전자에게 부과됩니다.

 

범칙금은 금전적인 벌뿐 아니라, 벌점 또한 함께 받게 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속도위반 범칙금 및 벌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범칙금
승용차 승합차 오토바이
12만원 13만원 8만원

 

벌점은 승용차, 승합차, 오토바이 모두 15점입니다.

 

 

3)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는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무인카메라로 단속된 경우 누가 운전을 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차량 소유주에게 과태료가 나오게 되고 과태료를 내게 되면 벌점은 없습니다.

 

다만 경찰관에게 적발된 경우 누가 운전을 했는지 명확하기 때문에 차량 운전자에게 범칙금과 벌점이 같이 나오게 됩니다.

 

과태료는 자진 납부하게 되면 20% 경감이 되기 때문에, 과태료 고지서를 받았다면 기한 내 자진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신호위반 여부 조회 방법

내가 신호위반에 걸렸는지 걱정된다면 핸드폰으로는 경찰청 교통민원 24 이파인 앱을 이용해 고지서를 받기 전에 조회하실 수 있고, PC에서는 아래 링크에서 조회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청 이파인 사이트

 

다만 고지서 발송 전에 확인은 가능하지만 방금 전에 신호위반에 걸린 것 같은데 바로 확인되는 것은 아니고 3일 정도 지난 후 확인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시간 및 주황불 진입 단속 여부, 센서, 과태료, 범칙금, 벌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일반도로 보다 2배 더 강력한 처벌도 처벌이지만 본래의 취지인 어린이들의 안전을 생각해 더 조심해서 운전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도 안전 운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