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물리치료 후기 비용 신경외과 정형외과
평생을 컴퓨터 앞에 앉아 생활하다 보니 결국 목디스크에 걸렸습니다.
오늘은 목디스크 물리치료 신경외과와 정형외과에서 둘 다 받은 후기와 비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목디스크 진단을 받다
컴퓨터 앞에서 생활한건 오래됐지만 목디스크까지 발전하게 된 건 제 생각엔 3가지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1)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안
2) 화면이 작은 노트북 사용
3) 스마트폰 과다 집중 사용
처음에 회사 다닐땐 데스크톱 컴퓨터를 사용했는데 언제부턴가 작은 노트북으로 바뀌니 작은 화면과 글씨를 보기 위해 모니터 쪽으로 얼굴과 목을 쭉 빼고 그런 자세가 지속됐던 것 같습니다.
또 코로나 발생 이후 업무에 스마트폰 사용이 잦아지고 그것 말고도 이런 저런 이유로 스마트폰을 많이 보면서 더 나빠진 것 같고요. (출퇴근 시 고개 숙여 스마트폰 보는 것도 엄청 안 좋음...)
목이 뻐근하다, 뭉쳤다고 생각한건 오래됐지만 치료를 받아야겠다고 느낀건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생기면서입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 중에 하나가 디스크 협착이나 디스크 보호막이 찢어져 디스크 액이 흘러나오면서 주변 신경뿌리를 건드려 통증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아프다는 느낌은 아니었고 목과 어깨 사이가 전기 오는 것처럼 찌릿찌릿했는데 이게 심해지면 통증이 되겠지요.
정형외과로 안가고 신경외과로 가게 된 동기는 어머님 댁에 갔다가 어머님께서 근처 신경외과가 새로 생겼는데 잘한다면서 너 어깨 아프면 꼭 가보라고 추천해 주시길래 가게 되었습니다.
정형외과는 많이 가봤지만 신경외과는 처음이라 뭐가 다른지 몰랐는데 제가 보니 원장선생님 전공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는 것같고 다루는 질환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근데 그동안 동네 정형외과 가면 엑스레이를 찍어도 몇 방 찍고 말았는데 모든 신경외과가 그런지 그 병원만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이런저런 자세로 목과 어깨 부분의 사진을 10장 넘게 찍더군요.
그리고 다시 진료를 받았는데 목디스크 5번 6번 사이가 제가 보기에도 다른 부분보다 많이 좁고 선생님 얘기론 수핵이 밀려 나와 어깨 신경 쪽을 건드려 통증이 생겼을 거라고 하시는군요. (엑스레이는 뼈만 볼 수 있고 정확한건 MRI를 찍어봐야 합니다.)
그러면서 목디스크 치료에는 순차적으로 일단 약물치료-물리치료가 있고 그것으로 호전이 안되면 주사치료, 더 나아가 수술이 있는데 정말 심한 경우 아니면 수술까지 가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하시는군요.
그래서 일단 약처방받고 물리치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2. 목디스크 신경외과 물리치료 후기
병원이 새로 생겨서 그런지 처음 보는 기계들도 있고 물리치료도 4단계에 걸쳐서 받았네요.
2-1. 온열치료
온열치료는 다들 아시는 따뜻한 열기로 목부위 혈액순환을 돕는 과정입니다.
새 병원이라 베드도 깨끗하고 기계도 다 새것들이더군요.
2-2. 목 견인치료
저는 이거 처음 해봐서 신기했는데 누워서 목을 쭉쭉 잡아 빼는 치료입니다.
이런 식으로 기계가 자동으로 일정시간마다 제 목을 잡아 빼줍니다.
꽤 시원하더군요. ㅎㅎ
나중에 찾아보니 견인치료는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고 너무 세게 하면 안 되고 적당히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물리치료사 선생님이 압력을 잘 조정을 해주셨는지 아프지 않고 부작용도 없었습니다.
2-3. 전기 치료
이건 물리치료받으면 단골손님으로 하는 전기 치료고요.
찌릿찌릿 전기도 통하고 목과 어깨가 움찔움찔 자동으로 움직이게 되지요.
집에 쿨럭이란 저주파 치료기 있는데 그것의 상위 버전이라고 보면 됩니다.
2-4. 자기장 치료
이것도 처음 받아봤는데 뭔가 과학적으로 보이면서 신기하더라고요.
온열치료처럼 아픈 부위 근처에 갖다 대고 하는 것이며 다다다다 그런 소리가 계속 납니다.
자기장 치료도 하고 나니 기분상인지 진짜인지 모르겠지만 목이 많이 부드러워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치료가 꾸준히 해야 더욱 효과가 있겠죠. 집과 먼 곳이라 자주 갈 수 없으니 아쉬움.
자기장을 인체에 투과시켜 세포를 활성화하고 통증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계라네요.
이렇게 무려 4단계의 물리치료를 받고 집으로 왔는데 처음 가본 신경외과 물리치료 저는 만족했습니다.
모든 물리치료가 그렇지만 물리치료를 받고 나면 얼마간은 시원하고 통증부위가 많이 부드러워지는 느낌입니다.
3. 목디스크 정형외과 물리치료 후기
처음 간 신경외과 병원은 집과 멀리 떨어져 있어 자주 갈 수 없기에 추가적인 치료는 집 근처 정형외과로 찾아가 다시 진료를 받았습니다.
사진도 다시 찍어봤는데 정형외과 선생님도 역시 목디스크라고 하시네요 ㅠㅠ
약처방을 받고 물리치료를 받았습니다.
여기서는 견인치료를 먼저 했는데 병원이 연식이 있다 보니 기계가 좀 올드하네요. ㅎ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기는 위로 잡아 뽑는 스타일입니다.
저번에 한번 한게 시원해서 좀 더 세게 해달라고 했는데 너무 세게 하면 안되겠더라구요.
또 누워서 하는 것과 앉아서 하는 게 다른데 앉아서 세게 하니까 나중에 턱관절이 좀 아픈 느낌.
(견인치료 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욕심내서 세게 하지 마세요. ㅎ)
그다음 온열치료를 하고 전기치료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특이하게 온열치료기는 발에 대주고 (날씨가 추워서 그런 걸까요? ㅎㅎ) 목부위는 전기 패드 같은 걸로 따뜻하게 해 주네요.
뭐든 따뜻하게만 하면 되는 거겠죠 뭐 ㅎㅎ
4. 목디스크 물리치료 신경외과 정형외과 비용
비용은 처음에 간 신경외과에는
진료비, 엑스레이, 물리치료 합쳐서 17,000원, 약값이 4,100원
두 번째로 간 정형외과는
진료비, 엑스레이, 물리치료 합쳐서 14,100원, 약값은 동일하게 4,100원
그 뒤로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만 받은 적도 있는데 비용은 4,400원이었습니다.
신경외과에서 사진도 많이 찍고 물리치료 기계도 많아서 일까요? 3,000원 정도 더 나왔네요.
저는 1세대 실비보험이라 1일 5,000원 공제액 빼고 나머지 받았습니다. (약제비 포함)
이상으로 신경외과와 정형외과 목디스크 물리치료 후기 비용에 대해 써봤습니다.
물리치료 덕분인지 어깨 통증 이후 저 자신도 자세에 대해 신경을 써서 그런 건지 목과 어깨 사이 찌릿한 느낌은 많이 없어진 상황입니다.
요즘엔 목디스크에 좋은 스트레칭 많이 하고 있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 포스팅해 볼게요.
오늘도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킨슨병 장애등급 신청방법 장애인 지원 혜택 (0) | 2024.01.14 |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경추신전 (0) | 2024.01.13 |
역류성식도염 병원 진료 후기 병원비 (0) | 2023.12.28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기침 예방법 (0) | 2023.12.26 |
간초음파 검사 비용 금식 실비보험 (0) | 2023.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