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노인성 변비 장건강 뇌질환 상관관계 예방법
파킨슨병 환자 중에는 변비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파킨슨병으로 인한 노인성 변비와 장건강과 뇌질환 상관관계,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파킨슨병으로 인한 변비 / 노인성 변비
파킨슨병은 뇌에 도파민 발생이 저하되면서 생기는 병으로 그로 인해 자율신경계와 운동 기능이 저하되고 온몸의 근육이 굳어가며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장도 여러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 근육이 경직되고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수분을 뺐기고 그로 인해 변이 굳은 대변으로 바뀌게 됩니다. 거기에 근육을 예전처럼 쓸 수 없기에 대장근육에 힘이 줄어 항문에 힘을 주기가 어렵습니다.
딱딱한 대변과 항문에 힘을 주기 힘든 상황, 2가지 원인이 겹치며 변비가 생기는 것입니다.
또한 꼭 파킨슨병이 아니더라도 나이가 들게 되면 활동량이 줄어들고 장기의 기능저하로 대장의 활동이 약해져 노인성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2. 장건강 뇌질환 상관관계
장은 제2의 뇌라고 합니다.
이 말은 곧 장이 안좋아도 파킨슨병이나 치매가 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즉, 파킨슨병이나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장을 최우선적으로 치료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장에는 뇌 다음으로 신경세포가 많이 존재합니다.
수억개가 넘는 장의 신경세포는 장의 운동 및 소화와 흡수를 담당하고 세로토닌 등 20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장의 신경세포는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우리의 기분, 감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95%, 쾌락 및 쾌감 호르몬인 도파민의 50% 정도가 장에서 만들어 진다고 하니 놀랍지 않으십니까?
뱃속이 편하지 않은 날은 하루종일 기분도 좋지 않고 신경이 곤두서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또한 장에는 우리 몸 전체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모여 있는데 장 기능 및 운동의 저하로 변비가 오면 음식 찌거기가 부패하면서 장세포 주변의 면역세포를 자극하게 됩니다.
음식을 통한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의 침투로 장속 유해균은 점점 증가하고 과도한 면역 반응을 일으켜 장을 극심한 염증 상태로 만들어 놓게 됩니다.
이 염증을 없애기 위해 부신은 점점 더 많은 양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고 부신 피로에 빠집니다. 부신에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 뇌 기능 저하도 함께 올 수 있습니다.
장 문제 하나로 몸의 주요 기능이 마비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무섭습니다.
장 기능이 정상을 찾으면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과 쾌감과 쾌락 호르몬인 도파민 등의 뇌 활성 신경전달물질도 정상화 되고, 소화 및 흡수의 기능도 제자리를 찾게 됩니다.
뇌 활성 물질이 부족해 지면 우울증, 기억력 저하, 인지기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파킨슨병, 치매 등의 뇌질환이 발생할 수 있음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3. 장건강 지키는 예방법
제2의 뇌인 '장'이 망가지면 제1의 뇌도 망가질 수 있음을 반드시 잊지 말고 장 건강을 회복시키고 지키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장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1.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이 부글거리고 불편해 집니다.
장이 고유의 기능을 적절히 하기 위해서는 안정시에 활성화 되는 자율신경계인 부교감신경이 잘 작용해야 합니다.
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장운동도 활발해져 음식의 소화 및 흡수가 잘 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장과 뇌 건강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2. 각종 전자기기 남용 금지
스마트폰과 TV, 컴퓨터 등 각종 전자기기의 사용을 줄이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스트레스를 풀고 재미를 위해 이들과 가까이 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내뿜는 강력한 빛과 일부 자극적인 내용들은 뇌의 시각 중추를 자극하여 뇌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기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자극을 받으면 스트레스와 쾌감호르몬이 동시에 작용 해 우리 몸의 호르몬 시스템이 망가지게 됩니다.
일과 후에는 탕목욕, 심각하지 않은 가벼운 주제의 종이책/만화책 읽기, 산책과 명상의 시간도 즐기며 쉴 때는 확실히 쉬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술, 담배 과용 금지
술은 장내 유익균을 죽이고 장세포를 손상시킵니다.
담배는 장내 혈류 공급을 줄여 장세포를 쪼그라게 들게 만들어 소화, 흡수력을 현저히 떨어뜨립니다.
즉, 음식의 위장관 통과 시간을 길게 하고 배변능력을 나쁘게 만듭니다.
이는 나쁜 독소가 몸에 오래 머물게 하여 해독은 커녕 오히려 내 몸 안으로 흡수되어 들어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자극적인 음식 금지
지나치게 맵고, 짜고, 단 자극적인 음식은 먹을 때는 희열을 느끼며 스트레스가 풀리는 듯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직접적으로 장세포를 공격하여 손상시킬 수 있는만큼 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5. 수분 부족 주의
수분 부족은 내 몸을 스트레스 상태로 이끕니다. 너무 지나치면 해롭지만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최소한 1.5~2리터 정도의 물은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단, 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식전 1시간과 식후 1시간 동안은 가급적 물을 최소화 해서 마십니다.
6. 충분한 수면
수면량과 질이 부족해도 변비는 유발됩니다.
잠자기 전 각종 전자기기를 멀리 하고 몸과 마음이 각종 자극과 흥분된 상태에서 벗어나 편안해 질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한 후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아무리 편안한 내용의 영상과 SNS라도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수면의 질과 양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7. 마약성 진통제와 항우울제 주의
마약성 진통제와 항우울제 계열의 약들이 변비를 유발하는 편입니다.
이 외에도 의사로부터 처방 받은 약물 중에도 변비를 유발하는 약들이 있으니 주치의와 상담 하시면 좋습니다.
8. 고혈당(인슐린 저항성), 전당뇨, 당뇨 주의
당뇨환자들은 대부분 변비를 앓고 있습니다. 만약 변비가 없다면 주치의들이 약을 잘 처방하는 경우입니다.
고탄수화물 식이는 장운동을 느리게 만들고 장내 유해균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식이요법 초기에는 가장 먼저 밀가루, 설탕, 나쁜기름을 멀리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밀가루는 혈당을 폭발적으로 올리며 특히 장과 뇌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고탄수화물 식이만 중단해도 변비가 좋아지니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9. 발효 음식 가까이 하기
발효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 유산균을 따로 구입해서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것인 김치인데 설탕, 꿀, 인공감미료 등을 넣지 않은 김치를 드셔야 합니다.
김치 이외에 된장이나 청국장과 낫또를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낫또는 치매환자에게 이로운 비타민K2가 풍부합니다.
파킨슨병 관련 이전 포스팅도 링크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파킨슨병으로 인한 노인성 변비와 장건강과 뇌질환 상관관계,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막상 실행하기는 어렵지만, 열심히 하다 보면 보통 8~12주 정도 후면 장이 편안해 집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지만 만약 이 방법이 소용 없는 사람들은 의학적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특히 쉽게 호전되지 않는 사람들은 간헐적 단식과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하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될 수 있습니다.
장이 행복해지면, 뇌도 행복해집니다!
이를 반드시 기억하고 즐겁고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지의제왕 지방간에 좋은 음식 숙주 운동 지압 (0) | 2024.04.16 |
---|---|
유통기한 지난 약 먹으면? 우체통에 폐의약품 버리는 법 (0) | 2024.03.16 |
파킨슨병 장애등급 신청방법 장애인 지원 혜택 (0) | 2024.01.14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경추신전 (0) | 2024.01.13 |
목디스크 물리치료 후기 비용 신경외과 정형외과 (0) | 2024.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