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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겨울철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by 와이페이모어 2023. 12. 16.

엔진브레이크_썸네일

 

겨울철 빙판길 눈길 내리막길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겨울철 빙판길, 눈길,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모르면 브레이크를 잡아도 그대로 미끄러져 사고를 낼 수 있기에 오늘은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빙판길, 눈길이 위험한 이유

통계에 따르면 빙판길 제동거리는 일반적인 노면에 비해 승용차 4배 이상, 화물차 7배 이상으로 길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빙판길, 눈길에서는 평소보다 안전거리를 더 많이 확복해야 하며 속도도 30km 미만으로 운전해야 자동차를 제대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눈길스키드마크

 

2.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저도 작년에 캠핑장에서 눈과 얼음이 얼어붙은 내리막길에서 차가 미끄러져 캠핑장 사장님 트럭과 부딪친 적이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알고 있었지만 막상 차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그대로 미끄러지고 옆에 난간도 있어서 당황하다 보니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평소에 자기 차의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숙지하고 만약의 경우에 어떻게 대처하겠다는 것도 시뮬레이션해서 대비한다면 훨씬 안전할 것 같습니다.

 

먼저 엔진브레이크란 풋브레이크처럼 자동차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속도를 늦추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언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좋은지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2-1.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

 

2-1-1. 빙판길

도로가 얼어붙어 블랙아이스가 생겼거나 눈과 비가 섞여 빙판길이 되었다면 풋브레이크 사용 시 차가 도는 스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기어를 낮춰 자연스럽게 속도를 늦추는 엔진브레이크 사용이 효과적입니다.

 

빙판길

 

2-1-2. 내리막길

눈이나 얼음이 낀 내리막길 역시 풋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차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그냥 미끄러져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수동1단으로 내려가시면 엔진 저항까지 걸리기 때문에 풋브레이크 보다 더 안전하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꼭 겨울철이 아니더라도 강원도를 넘어가는 긴 내리막길 같은 경우 풋브레이크만 사용하면 브레이크 패드에 부하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이 때도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1단씩 내리면서 속도를 감속하면 차에 더 좋습니다.

 

 

2-2.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요즘 나오는 차들은 보통 오토와 수동이 같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려면 핸들에 달려있는 패들쉬프트를 이용하거나 기어봉 옆에 있는 + - 쪽으로 기어를 밀어 기어 단을 내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2-2-1. 주행중 엔진브레이크 사용 시

주행 중 눈길이나 빙판길을 만나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려 한다면 먼저 수동 모드로 바꿔야 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패들쉬프트를 작동하거나 기어봉을 옆으로 밀면 계기판에 D가 아닌 그냥 기어숫자가 표시됩니다.

 

패들쉬프트

 

 

- 만약 3이라고 되어 있다면 수동기어 3단이라는 뜻입니다.

수동기어단

 

- 여기서 - 버튼을 눌러 감속을 해야 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급하게 계속 - 를 누르면 안 되고 한번 누르면 rpm이 올랐다가 내려오는데 rpm이 내려오면 또 감속하고 그런 식으로 한 단계씩 내려줘야 합니다.

 

- 이렇게 감속을 해서 1단으로 내린 후 30km 미만으로 주행하시면 됩니다

 

 

 

 

2-2-2. 빙판길, 눈길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차를 세워놨는데 밤새 눈이 내려 내리막길이 눈길이 되었거나, 주행 중 눈길, 빙판길 내리막길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워진 상태에서 빙판길, 눈길을 내려가게 되면 더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수동 모드로 바꿔서 1단으로 내려가셔야 합니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패들쉬프트를 작동하거나 기어봉을 옆으로 밀어 수동으로 바꾼 후 1단 상태에서 풋브레이크는 짧게 끊어 밟으면서 천천히 내려가셔야 핸들을 제대로 조향 할 수 있습니다.

 

기어봉

 

엔진브레이크 작동 시 엔진음이 웅 하고 날 수 있는데 원래 그런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빙판길, 눈길 사고 예방법

3-1. 날씨와 도로정보 확인

운행전 날씨와 도로 정보를 확인합니다.

 

3-2. 신발의 눈 털고 타기

눈이 많이 온 날은 신발에 붙은 눈을 털고 차에 타는 게 좋습니다. 신발에 눈이 붙어 있으면 브레이크 밟을 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3-3. 급브레이크 금물

감속운전은 기본, 급가속, 급브레이크, 급조향은 절대 금물입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도 평소보다 더 많이 유지합니다.

 

3-4. 앞차 흔적 따라가기

눈길 운전 시에는 앞차가 달리고 난 흔적대로 운전하면 그나마 덜 미끄럽습니다.

 

3-5. 브레이크 상태 확인

한겨울이 되기 전에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패드를 확인합시다.

 

3-6. 스노우 타이어 이용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고 여유가 된다면 겨울철엔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는게 안전 운전에 좋습니다. 특히 강원도나 경기 북부 등 악천후가 많은 곳은 스노우타이어 사용을 권장합니다.

 

3-7. 차선이탈 방지 보조기능 꺼두기

이 기능은 운전자 의지와 상관없이 조향 될 수 있기 때문에 잠시 꺼두시는 게 좋습니다. ​

 

 

이상으로 빙판길, 눈길,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과 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 차의 수동모드 조작법을 평소에 익혀 두어야 급박한 상황에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안전 운전하세요~!